본문 바로가기
체험

한국은행화폐박물관 명동아이랑 명동아이랑가볼만한곳

by 해삐루다 2023. 9. 3.
반응형

안녕하세요 ^^

오늘 즐거운 일요일 되셨나요?

오늘은 아이와 함께 어디를 가볼까 여기저기 검색을 해보다 발견한 이 곳!!

#한국은행 화폐박물관 입니다. #초등학생 체험 #초등학생 갈만한곳

 

 관람시간 : 화요일~일요일 10:00~17:00

휴 관 일 : 월요일, 설 연휴, 추석 연휴, 근로자의 날, 선거일,

12월 29일~다음해 1월 2일

입 장 료 : 무료

주 차 : 불가능(장애인은 사전 협의 시 주차 가능)

개인관람 : 주중에는 예약 없이 자유 관람하실 수 있습니다.

※ 주말 및 휴일 사전예약 필수

 

주말 및 휴일은 예약이 필수에요.

그래서 부랴부랴 아침 7시에 일어나자마자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예약을 했습니다.

아래 링크에서 예약 꼭 하고 방문하세요!!

당일이라 예약을 못할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자리가 많이 비어있었어요.

그래서 11시로 예약을 잡고 나갈 준비 끝 !!

일요일이라 차도 많이 밀릴 것 같고,

그래서 과감히 차를 두고 아이랑 함께

지하철로 이동했습니다!

저는 1호선 시청역에 내려서 걸어왔는데요,

도보로 8분정도만 걸으면 도착하더라구요.

날씨도 비가와서 그런지 선선하고 덥지않고 걷기 딱 좋았네요!

도착하여 외관 사진을 찍어봅니다.

 
 
 

10분전 입장 가능하다고 해서 10시 50분에 들어갔어요~

입장!!!

이곳에서 예약을 확인하고 입장하시면 됩니다.

입장하시기 전에 스탬프도 받을 수 있는데요.

사진 보시면 스탬프북 받는곳이라고 화살표가 되어있는데..

전 못찾다가 다시 물어보고 갔어요;;

근데 왼쪽끝에 보시면 있어요. 전 옆으로 가면 된다고 하셔서..

계속 가까운 옆쪽만 두리번두리번 했는데 거기 아니고.. 여기!!!

자료안내실로 가시면 됩니다 ^^

 

자료안내실에서 스탬프를 받고, 이제 출발하려는데...

화장실에 가고 싶으시다는 따님, 여자화장실이 은근히 멀어요..;;

그런데 오늘 비소식이 있어서 저희가 우산을 두개를 들고왔는데 비가 전혀

오지 않아.. 정말 짐짝..

화장실 가는길에 사물함이 있더라구요.(표지판에도 있었는데 저희는 그건 못보고..)

우산이랑 가방 등 넣고 사진은...급하다는 따님덕에 못찍었어요.ㅋ

어쨌든 짐이 있으시다면 1층 화장실가는쪽에 사물함이 있으니 넣고

편하게 관람하세요 ^^

#한국은행화폐박물관사물함

 

자!!

이제 1층부터 출발.

1층 들어가는 왼편에 스탬프 찍는 곳이 있어요.

첫 장 찍어주고 고고!!

 

1층
상평통보갤러리, 물품보관함, 카페, 화장실
 
 
 
 
 
 

우리나라 화폐의 변천사, 화폐용도 등 다양하게 전시를 해놓았는데요.

지금은 사실 현금을 많이 안쓰잖아요~

저도 현금을 아예 안쓰는것 같아요.

가게만 다녀도.. 페이나 계좌이체로 거의 핸드폰 하나로 결재를

하고.. 화폐를 볼 일이 거의 없는 것 같았는데, 여기와서 화폐를

자세히 공부하고 봤네요. ^^

갈수록 현금은 보기 어려워질 것 같아요.

저희 아이도 9살이지만, 아직 돈에 대해서 정확히는 모르거든요.

가끔 가게에 가서 계산 하는것을 가르쳐 줄때 빼고는 지폐를

자세히 보진 않아서. #9살체험

그런데 오늘 지폐에 나와있는 그림들과 위인이 누구인지 정확히

알려주는 기회가 됐어요.

5만원권이 저도 없어서. 가지고 있는 현금 천원, 오천원, 만원권으로

어떤 그림과 위인들이 있는지 확인시켜주니 엄청 신기해하더라구요 ^^

 

손상화폐 교환기준도 살펴보았는데요. #손상화폐교환

저도 정확히 몰랐는데 알고나니 다 교환이 되는 건 아니구나 했어요.

사실 전엔 손상이 반절되더라도 다 전액 교환받는걸로 알고 있었는데

오늘 저도 공부했네요.

그리고 나서 위조지폐에 관련된 전시쪽으로 갔는데

저희 아이는 위조지폐에 관심을 많이 보이더라고요.. ㅋ

한참을 보고 있더라고요. 대조도 해보고. 정말 잘왔다 싶을 정도로 ^^

 
 

1층 중앙에는 한국화폐의 역사, 변천사 너무 많음.. ㅋㅋ

아이도 아는 부분이 나오면 오아! 하고 좋아했습니다.

 

M2층

옛총재실, 옛 금융통화위원회 회의실, 화폐건축실

 

2층중간에 총재실 , 회의실, 건축실등이 있습니다.

우리나라 초대 한국은행 총재분들부터 지금까지 사진이 쭈욱 나열되어 있었어요.

그리고 과거의 건축과, 현재의 건축물들을 비교해주는 곳도 있었어요.

사진 찍고 싶다고 해서 한컷씩 ㅎㅎ

 

 
 
 

 

3층

모형금고, 세계의 화폐실, 체험학습실, 기획전시실, 한은갤러리

 

 

 

2층에 올라오면 바로 금고같은 곳이 있는데 여기가 바로 모형금고실!!

이곳은 직접 지폐는 억단위로,, 동전은 백단위로 들어보는 체험.

나도 어른인데 못들겠더라는..

저걸 들고 가고 싶어도 못감. ㅎㅎ

정말 무겁더라는.. 재밌었네요. ㅋ

 

저희 아이는 2층에서 다양한 체험을 해보고 너무 좋아했어요.

시간가는 줄 모르게 즐겼던 것 같습니다.

 

세계화폐에 대해서 알아보구요, 중간중간 퀴즈를 풀어보는 곳도 있었어요.


 

정말 시간가는줄 모르고 하더라구요, ㅋㅋ

그러면서 다양하게 세계 화폐에 대해서도 알아가기도 하구요.

그리고 2층에 스탬프찍는곳이 거의 모여있어요~

잊지 마시고 잘 찍고가세요.

 

 

화폐 감별도 해보구요.

 

그리고 지폐안에 얼굴을 넣어 사진찍어주는 포토존도 있었는데요.

천원,오천원, 만원, 오만원중에 고를수 있어요.

직원분이 계시기 때문에 걱정하실 필요없고, 아이만 이쁘게 표정 지으면

됩니다.(저는 아이가 2번정도.. 표정이 뚱해서 ㅋㅋ 3번찍었습니다 ㅋㅋ)

그러고 나면 인화해주시는데 정말 웃겼어요 ㅎㅎ

무궁무진한 기술의 발전.... ㅋ

오래도록 남을 사진 일 것 같아요.ㅋ


 

이것저것 체험도 해보고 스탬프도 빵빵! 많이 찍고 이제 선물 받으러 가야죵!!

다시 1층으로 내려옵니다.

짜잔~ 선물은 바로 포스트잇!! ㅎㅎ

아이가 그래도 뿌듯하고 좋아하더라구요.

저도 아이랑 함께해서 더 재미있고, 유익한 시간이었답니다.

아이가 또 크면 재방문해서 오려구요.

아이들이 크면서 또 받아들이는게 달라지니..

이런 곳은 많이 와서 견학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이 드네요 ^^

#초등학생견학 #초등학생체험

 

오늘 포스팅은 여기까기 입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